티스토리 뷰

목차



    배당락과 권리락이란 무엇이고 언제 되는 건가요?

     

    1. 배당락

    배당락이란 이익배당을 받을 권리가 소멸하였음을 투자자에게 주지 시켜 주기 위한 일련의 시장조치입니다.

     

    주식회사는  정기주주총회에의 주주권 행사자를 확정하기 위하여 권리확정일을 매 사업연도 최종일로 하는데 주주들은 결산일까지 보유하고 있어야  배당을 받을 수가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를 보겠습니다. 삼성전자는 12월 결산 종목입니다. 만약 2023년도에 배당을 받으려면  토요일 일요일은 제외하고 마지막 영업일은 또 휴장으로 12월 28일까지 매수결제가 완료가 되어야 합니다.  

     

    매수결제가 완료된다는 말은 매수하고 3일이 되는 시점을 이야기합니다. 그러므로 삼성전자 같은 12월 결산종목의 배당을 받고자 한다면 2023년 12월 28일에 결제가  될 수 있도록 2023년 12월 26일까지 매수체결이 완료가 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12월 27일에 매수하게 되면 2024년 1월 2일 결제가 되므로 배당을 받을 수 없게 됩니다.

     

    이렇게 권리를 받을 수 없게 되는 날을 배당락이라 부르고 12월 27일은 배당락일이  되는 겁니다. 

    2.  권리락

    권리락은 주식회사가 무상증자 또는 유상증자를 하는 경우 해당 건의 신주인수권을 받을 권리가 소멸되는 시점을 이야기합니다. 시기는 배당락시와 마찬가지입니다.  

     

    보통거래 결제시한을 감안하여 신주배정기준일 전일에 권리락조치를  취함으로써 주가가 합리적으로 형성되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신주배정기준일 이틀 전(권리부)까지 당해 주식을 매수한 투자자는 신주인수권을 가지게 됩니다.

     

    유상청약으로 예시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상공시

    8. 신주배정기준일 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2023년 3월 6일까지 결제된 종목을 보유하고 있어야  유상청약에 참여할 수 있는 신주인수권을 가질 수가 있게 됩니다. 3월 6일까지 결제가 되어야 하니 3월 2일까지는 매수를 완료하셔야 하고  3월 3일이 권리가 소멸되는 권리락일이 되겠습니다. 

     

    3.  배당, 권리를 받을 때의 이점

    ●소유 지분 증가: 주식 배당금을 받음으로써 추가 비용 없이 회사에 대한 주주의 소유권이 증가합니다. 회사는 각 주주가 보유한 주식 수에 따라 추가 주식을 발행합니다. 결과적으로 주주는 기존 보유 지분에 비례하여 더 많은 주식을 받습니다. 이렇게 증가한 소유권 지분은 특히 회사의 성장 전망을 믿는 장기 투자자에게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자본 가치 상승 가능성: 주식 배당금을 받는 것은 잠재적으로 자본 가치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회사의 실적이 좋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주식 가치가 상승하면 주주는 증가한 주식 보유 가치의 성장으로 이익을 얻습니다. 이것은 전반적인 투자 수익을 향상시키고 잠재적으로 장기적인 부 축적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향상된 배당 소득: 주식 배당은 주주의 배당 소득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현금 배당금은 즉각적인 현금 흐름을 제공하지만 주식 배당금은 미래의 배당금 지급액을 높일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주식을 소유하면 주주는 수량과 가치 측면에서 더 큰 배당금 분배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투자 포트폴리오에서 정기적인 수입을 극대화하려는 수입 중심 투자자에게 특히 유리할 수 있습니다.

     

    ●회사의 긍정적 신호: 회사의 주식 배당금 발행은 투자자들에게 긍정적인 신호로 볼 수 있습니다. 이는 회사가 재무 건전성, 성장 전망 및 미래 수익 창출 능력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주식 배당금은 주주에게 보상하고 이익을 다시 사업에 재투자하려는 회사의 약속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긍정적인 신호는 투자자 신뢰에 기여하고 잠재적으로 새로운 투자자를 회사 주식으로 끌어들일 수 있습니다.

     

    개인 투자자의 상황, 투자 목적 상황에 따라 주식 배당권 배당금을 받는 이점이 다를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투자자는 투자 결정을 내리기 전에 회사의 재무 건전성, 성장 전망 및 배당 정책과 함께 자신의 투자 목표 및 위험 허용 범위를 평가해야 합니다. 철저한 조사를 수행하고 금융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면 투자자가 주식 배당 권리 배당에 대해 정보에 입각한 선택을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