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미세먼지를 일으키는 다양한 요인들이 있습니다. 

    미세먼지는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작은 먼지입자로, 사람들에게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미세먼지는 크기가 2.5㎛ 이하인 초미세먼지가 특히 위험하며, 폐포에서 모세혈관으로 직접 이동하며 염증 반응과 자율신경계 교란을 일으킵니다. 이는 심장마비, 뇌졸중, 천식, 폐쇄성폐질환, 폐암, 심뇌혈과 질환, 알츠하이머, 자살 등의 건강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는 국내배출과 국외 유입으로 발생하며, 사업장, 건설기계, 발전소, 자동차, 냉난방, 건설현장 시간먼지, 생활폐기불 소각, 유기용제 사용등이 주요 배출요인입니다.

    미세먼지를 일으키는 의외의 요인들

    1) 요리 및 청소

    🔹요리 : 튀김, 구이 등 고온에서 조리할 때 발생하는 기름 연기는 미세먼지의 발생원입니다.

    🔹청소 : 빗자루질, 청소기 사용시 바닥의 먼지가 공기 중으로 날아가 미세먼지 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2) 실내가구 및 소품, 생활

    🔹카펫, 러그 : 먼지가 쌓이고 흡착되어 쉽게 미세먼지가 발생합니다.

    🔹침구류 : 이불, 매트리스, 베개 등은 사용하면서 피부조각, 먼지진드기 등이 상여 미세먼지 발생원인이 됩니다

    🔹플라스틱 소품 : 플라스틱 가구, 장난감 등은 가열되면 유해 물질을 방출할 수 있습니다.

    🔹애완동물 : 애완동물의 털과 비듬음 미세먼지 발생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난방 및 냉방

    🔹난방 : 석유난로, 가스레인지, 벽난로 등의  연소 과정에서 미세먼지를 발생시킵니다.

    🔹냉방 : 에어컨 필터가 오염되면 먼지가 기 중으로 날아가 미세먼지 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실내 공기 질 높이는 생활습관

     

    식물재배 :  실내공기를 정화하는 식물을 재배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공기정화식물로 미세먼지 제거하세요.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는 계절 공기청정기라고 마냥 안심할 수는 없고 환기를 하자니 걱정이 됩니다. 이럴 때 공기정화식물을 키운다면 도움이 될 텐데요. 키우기 쉬우면서 공기정화 기능이

    yong.dreamct0202.com

     환기 : 하루 최소 3번 이상 자연환기를 실시하여 미세먼지뿐 아니라 이산화탄소, 포름알데히드, 라돈 등 다른 오염물질도 제거해야 합니다.

     

    ✅ 청정기 :  표준 사용면적을 참조하여 적합한 제품을 사용하고 , 주기적으로 필터는 세척 및 교체해야 합니다.

     

    ✅ 청소 : HEPA필터가 달린 청소기를 사용하고 , 청소 후에는 충분한 환기를 통해 비산 된 미세먼지를 제거해야 합니다.

     

    ✅ 물걸레 청소 : 빗자루 대신 물걸레를 사용하여 바닥에 쌓인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일기예보, 에어코리아 홈페이지, 우리 동네 대기정보 앱을 통해 미세먼지 예보 등급을 확인하고 '나쁨', '매우 나쁨' 일 때에는 장시간, 무리한 실외 활동을 자제해야 합니다. 특히 오전 8시부터 11시까지는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 오후에 실외 활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건마스크 착용

    KF 80, KF 94, KF 99등 보건용 마스크는 미세먼지로 인한 건강 피해를 줄여줍니다. 활동 정도와 건강상태에 맞는 마스크를 선택하여 착용하도록 합니다.

     

     

    미세먼지 줄이는 우리의 노력

    ✔️ 대중교통 이용하기 : 배기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 대중교통 이용을 생활화해야 합니다.

     

    ✔️ 친환경 운전 : 운전 시 공회전, 과속, 과적을 피해야 합니다.

     

    ✔️ 플라스틱 사용 줄이기: 플라스틱, 비닐 등의 사용을 줄이고 장바구나 사용을 생활화해야 합니다.

     

    ✔️ 적정 실내온도 유지 : 겨울철 적정 실내온도를 유지하여 화석연료 연소를 줄여야 합니다.

     

    ✔️ 불법소각 및 배출 억제 : 불법 소각과 불법 배출을 억제하여 생화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불여야 

     

     

     

    미세먼지는 개인 수준에서는 발생하지 않지만, 건강 영향은 개인에게 나타납니다. 즉각적인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관리하기 어렵지만 미세먼지 노출 수준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